[제주올레] 제주올레 10-1코스 모슬포 올레 > 가파도 올레


제주여행의 묘미 제주올레 걷기 - 걷는 즐거움

제주올레10-1코스에 대한 기본 정보






 

가파도는 한국의 유인도 중에서 가장 낮은 섬이다. 섬의 최고점이 20.5미터에 불과하다. 제주도에 한국에서 가장 높은 산인 한라산과 가장 낮은 섬 가파도가 함께 있다는 사실은 의미깊다. 낮은 섬 가파도는 느리게 걸어도 한 시간이면 충분할 정도로 작다. 그러므로 가파도 올레는 걷기 위한 길이 아니다. 머물기 위한 길이다. 길고 긴 제주 섬의 올레를 걸어오느라 수고한 나의 몸과 마음이 하루쯤 편히 쉴 곳. 가파도는 산책의 섬, 휴식의 섬, 안식의 섬이다. 새로운 길을 가기 위한 에너지 충전소다.


패스포트 스탬프 확인장소

시작 상동포구
중간 하동포구
종점 상동포구


난이도 : 하
가파도는 오르막이 없고 길이도 5km로 짧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걸을 수 있다.



코스 경로 > 총 14.8km, 4~5시간
상동포구 - 상동마을 할망당 0.2km - 장태코 정자 0.8km - 냇골챙이 1.7km - 가파초등학교 2.1km - 전화국 2.4km - 게엄주리코지 3.6km - 큰 옹짓물 4.1km - 제단 4.4km - 부근덕 4.8km - 가파포구(하동) 5km




 

 [제주올레] 제주올레 10-1코스

 [제주올레] 제주올레 10-1코스

 

  

볼거리

보리밭 - 가파도에는 17만평의 보리밭이 있다. 늦겨울부터 초여름까지 보리밭 길은 우리를 과거로 가는 시간 여행자로 만들어준다.

고인돌 군락지 - 가파도는 왕돌이라 부르는 고인돌의 고장이다. 제주에서 가장 많은 고인돌이 남아 있다.

집담과 밭담 - 가파도는 돌담이 예술이다. 담돌 하나하나가 모두 수석이다. 돌과 이야기하면 가파도의 역사를 모두 전해들을 수 있다.

바람 - 가파도는 바람의 섬이다. 섬은 세상의 모든 바람을 온몸으로 맞는다. 바람은 우리에게 세상의 모든 소식을 전해주리라.

6개의 산 - 오름이나 봉이 아닌 제주의 산은 모두 7개다. 가파도에서는 영주산을 제외하고 한라산, 산방산, 송악산, 군산, 고근산, 단산 등 6개의 산을 모두 볼 수 있다.

김성숙 선생 동상 - 가파초등학교의 전신인 신유 의숙 설립자, 독립운동가 김성숙 선생의 동상.

고냉이돌 - 고양이 모양으로 생긴 돌이다.

할망당 - 가파도에는 상하동 두 곳의 할망당이 있다. 할망은 제주의 신들에게 붙이는 극존칭이다.

제단 - 해마다 음력 1월이면 마을 제사를 모시는 곳이다. 지금도 제관으로 뽑힌 마을 남자 7명은 3박 4일동안 제단집에 머물며 부정을 피한 뒤 돼지와 닭 날것을 제물로 제사를 올린다.

마라도 - 가파도에서 바라보는 마라도의 모습이 가장 아름답다.

까마귀돌 - 사람이 올라가면 반드시 비바람이 분다 해서 오르지 못하게 하던 신령한 바위. 


 

 [제주올레] 제주올레 10-1코스 (고인돌 군락지)


 [제주올레] 제주올레 10-1코스 (김성숙 선생 동상)


 [제주올레] 제주올레 10-1코스 (할망당)


 [제주올레] 제주올레 10-1코스 (화순 퇴적암)


 [제주올레] 제주올레 10-1코스


 [제주올레] 제주올레 10-1코스


 [제주올레] 제주올레 10-1코스 (청보리밭)


 [제주올레] 제주올레 10-1코스 (청보리밭)



출발지 찾아가기

제주 시외버스터미널에서 : 대정(모슬포)행 직행버스(평화로 경유)를 탄다.
모슬포 시외버스터미널에서 내려 모슬포항으로 10분 정도 걸어가면 가파도/마라도행 정기여객선 대합실이 있다.

서귀포 시외버스터미널에서 : 서회선 일주도로 버스를 타고 모슬포 농협사거리 정류장에서 내린다.
모슬포항으로 5분 정도 걸어가면 가파도/마라도행 정기여객선 대합실이 있다.

모슬포항에서 가파도행 여객선이 하루 3회(오전 9시, 오후 12시, 4시) 출항한다.
풍랑이 자주 발목을 잡으니, 가파도에 머물 사람들은 들어가기 전에 배 시간과 폭풍주의보를 확인해야 한다.



종점에서 제주시/서귀포시로 돌아가기

시내 방향 큰길로 5분 정도 걸어가면 농협 사거리(첫번째 사거리)가 나온다.
사거리에서 오른쪽으로 200m 정도 가면 제주시 및 서귀포시 방면으로 가는 시외버스 정류장이 있다.




 [제주올레] 제주올레 10-1코스


 [제주올레] 제주올레 10-1코스


 [제주올레] 제주올레 10-1코스



콜택시 전화번호
모슬포 콜택시 064-794-5200



올레지기 연락처
064-762-2190




제주여행에서 유용한 제주어 배우기


제주올레 걸으면서 지켜야 할 에티켓



홍기자의 제주여행 스토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