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 그아름다움을 전하며/제주올레

[제주올레] 제주올레 13코스 용수 > 저지 올레

반응형

 

[제주올레] 제주올레 13코스 용수 > 저지 올레

제주여행의 묘미 제주올레 걷기 - 걷는 즐거움

제주올레 13코스에 대한 기본 정보






해안가를 이어오던 제주 올레의 지도가 내륙으로 방향을 틀었다. 숲길 올레의 시작을 알리는 코스다. 바다는 오직 시작점인 용수포구에서만 인사한 후 길은 중산간으로 이어진다. 용수저수지와 숲을 지나 작은 마을 낙천리를 만나고 다시 숲과 오름을 오른다. 제13공수특전여단 병산들의 도움으로 복원된 총길이 3km에 이르는 7개의 숲길, 밭길, 잣길들과 저지오름의 울창한 숲이 우리를 부른다.


패스포트 스탬프 확인장소

없음


난이도 : 중

제주올레가 특전사의 도움을 받아 개척한 폭이 좁은 숲길을 여럿 지난다.


코스 경로 > 총 14.8km, 4~5시간

용수포구 - 너른 밭길 1.2km - 충혼묘지 사거리 1.9km - 복원된 밭길 2.3km - 용수저수지 3.2km - 먼고돌담 4.8km - 특전사숲길 4.9km - 쪼른숲길 5.9km - 고목나무숲길 6.6km - 고사리숲길 7.6km - 하동숲길 8.2km - 고망숲길 8.5km - 낙천리 아홉굿 마을 9.6km - 올레농장 11km - 용선달리 12.1km - 뒷동산 아리랑길 12.4km - 저지오름 둘레길 13.9km - 저지오름 정상 14.8km - 저지마을회관 16.4km



[제주올레 13코스] 저지 올레 - 용수포구



[제주올레 13코스] 저지 올레 - 복원된 밭길



[제주올레 13코스] 저지 올레 - 용수저수지



볼거리

용수포구와 절부암 - 용수포구는 우리나라 최초의 카톨릭신부인 김대건이 중국 상하이에서 사제서품을 받고 귀국하던 길에 표류하다 도착한 포구로 이국적인 건축 스타일의 기념성당이 바다를 향해 언덕 위에 지어졌다. 성당 바로 옆 나무로 가리워진 절벽의 돌에 새겨진 절부암(節婦岩)의 유래는 조난당한 남편을 기다리다 비통하게 스스로 목숨을 끊은 조선후기 고씨 부인의 이야기에서 유래한다. 풍랑을 만나 실종된 남편 강사철의 시신을 찾지 못한 아내 고씨 부인은 소복 단장하고 용수리 바닷가 절벽의 커다란 팽나무에서 목을 매었는데 그 직후 홀연히 남편의 시신이 바위 아래의 물에서 떠올랐다. 1866년(고종 3), 이를 신기하게 여긴 대정의 판관(判官) 신재우(愼裁佑)가 바위에 ‘절부암(節婦岩)’이라 새기게 하고 부부를 합장하였다. 그리고 넋을 위로하기 위해 용수리 주민으로 하여금 해마다 3월 15일에 제사를 지내도록 했다.

복원된 밭길 - 이 길은 2009년 6월, 제주도에 순환 주둔하던 제13 공수특전여단의 병사들이 제주올레를 도와서 복원했다.

용수저수지 - 1957년에 제방을 쌓아 조성한 저수지로, 인근 논에 물을 대는 용도로 유용하게 활용돼 왔다. 이곳의 소나무 숲과 갈대, 부들 군락지는 겨울을 나러 오는 철새들의 보금자리로 더 유명하다.



[제주올레 13코스] 저지 올레 - 특전사숲길 



[제주올레 13코스] 저지 올레 - 고목숲길


 

[제주올레 13코스] 저지 올레 - 고사리숲길


특전사 숲길 - 제주도에 순환 주둔하던 제13공수특전여단의 병사들이 제주올레를 도와 낸 숲길이다. 50명의 특전사 대원들이 이틀간 총 길이 3km, 7개 구간에 걸쳐 사라진 숲 길을 복원하고 정비했다. 사람의 왕래가 끊기면서 사라진 숲 속의 오솔길에서 우거진 나뭇잎 사이로 비추는 조각난 햇볕을 건드리며 걷는 것이 이 길의 가장 큰 재미. 특전사 병사들이 만든 두 곳의 숲 속 쉼터를 발견하는 재미는 보너스다.


고목숲길
- 수령이 오래된 큰 고목이 눈길을 끄는 숲길이다. 제주올레가 이 길을 새롭게 내면서 고목숲길이라고 이름지었다.


고사리숲길
- 고사리가 무성하게 우거진 숲. 길 양편에 고사리가 가득해 제주올레에서 고사리숲길로 명명했다.



 

 
[제주올레 13코스] 저지 올레 - 낙천리 아홉굿마을





뒷동산 아리랑길
- 저지수동 뒷동산자락을 구불구불 이어지면서 올라가는 길이다. 제주올레가 새롭게 지은 이름.

낙천리 아홉굿(샘) 마을 - 제주시 한경면 낙천리는 350여 년 전에 제주도에선 처음으로 대장간(불미업)이 시작된 곳으로 불미업의 주재료인 점토를 파낸 아홉 개의 구멍에 물이 고여 수원이 풍부한 샘(굿)이 되었다는 이야기를 간직한 곳이다. 특히 천 개의 아름다운 의자들이 현대 설치미술의 한 장면 같은 풍경을 보여주는 아홉굿마을 체험마당은 낙천리의 백미. 마을 사람들이 모두 모여 나무를 자르고 다듬어서 3층 높이 의자 구조물부터 작은 나무 스툴까지 천 개나 되는 의자들을 만들었다. 마을 길 곳곳에 놓여있는 의자들이 풍광과 어우러지는 것을 발견하면 다리품을 쉬어가는 것도 좋을 듯.

저지오름 - 제주에서도 손꼽히는 아름다운 숲이다. 닥나무가 많아서 닥몰오름으로 불렸다. 저지는 닥나무의 한자식 표현. 높이 390미터, 둘레 1540미터로, 제주올레 13코스는 정상과 둘레길에 모두 걸쳐 있다.



 

[제주올레 13코스] 저지 올레 - 뒷동산 아리랑길



[제주올레 13코스] 저지 올레 - 저지오름 



출발지 찾아가기

제주시에서 : 제주시외버스 터미널에서 서회선 일주도로행 버스를 타고 용수리에서 내려 (소요시간 50분)
바닷가 용수포구 쪽으로 15분 정도 걷는다.

서귀포에서 : 서귀포시외버스 터미널(월드컵경기장 옆)에서 서회선 일주도로행 버스를 타고
용수리에서 내려(1시간 소요) 바닷가 용수포구 쪽으로 15분 정도 걷는다.



종점에서 제주시/서귀포시로 돌아가기

제주시 가기 : 저지리 마을회관 건너편에 신창으로 가는 버스 정류장이 있다.

신창에서 제주시로 가는 서회선 일주 버스를 이용한다.



서귀포시 가기 : 저지리 마을회관 앞에서 모슬포로 가는 버스를 타거나,

건너편에서 신창으로 가는 버스를 탄다. 신창 혹은 모슬포에서

신서귀포 시외버스터미널(월드컵경기장)로 가는 서회선 일주 버스를 갈아탄다.

시내로 가려면 시외버스터미널에서 하차하여 시내버스를 이용한다.




콜택시 전화번호

한경 콜택시 064-772-1818



올레지기 연락처

064-762-2190




올레 정보는 수정이나 변동될 수 있어요~ 가장 빨리 업데이트 되는 올레 정보는
이곳에서 확인하세요 클릭



제주여행에서 유용한 제주어 배우기

제주올레 걸으면서 지켜야 할 에티켓


홍기자의 제주여행 스토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