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올레] 제주올레길3코스 온평포구

제주여행의 묘미 제주올레 걷기 - 걷는 즐거움

제주올레3코스에 대한 기본 정보




장장 14킬로미터에 걸친 중산간 길의 고즈넉함을 만끽할 수 있는 올레다. 양옆에 늘어선 오래된 제주돌담과 제주에 자생하는 울창한 수목이 운치를 더한다. 나지막하지만 전망이 툭 트인 ‘통오름’과 ‘독자봉’ 또한 제주의 오름이 지닌 고유의 멋을 느끼게 해준다. 도중에 김영갑 갤러리 두모악에 들러 사진에 담긴 제주의 하늘과 바다, 오름, 바람을 감상할 수 있는 것도 이 올레의 매력. 중산간 길을 지나면 처음으로 대중에게 공개되는 바다목장 길이 열린다. 물빛 바다와 풀빛 초장이 푸르게 어우러진 낯선 풍경이 감탄을 자아내는, 제주에서만 접할 수 있는 바당올레길이다.

 

난이도 : 상

총 20.7km(6~7시간)
코스 길이가 22km 달하고 중간에 오름과 바닷길이 포함돼 있다.

 

코스경로 > 총 20.7 Km, 6-7 시간

온평포구 - 도댓불 0.2Km - 중산간 입구 1.4Km - 난산리 4.6Km - 통오름 6.4Km - 통오름 정상 7.1Km -
독자봉 입구 7.7Km - 김영갑갤러리 두모악 12.1Km - 하천길 삼거리 13.4Km - 우물안개구리 옆길 14.2Km -
신풍 신천 바다목장 15.1Km - 신천리 해녀탈의장 16.2Km - 신천리 마을 올레 17.1Km - 하천리 배고픈다리 18.4Km - 소낭쉼터 19.6Km - 표선해비치해변 20.7Km

[제주올레3코스]


[제주올레3코스]


볼거리 

도댓불 - 현무암으로 쌓아 올린 제주의 전통 등대, 해질 무렵 뱃일 나가는 어부들이 생선기름 등을 이용해 불을 밝히고 아침에 돌아오면 그 불을 껐다.

통오름 - 오름형태가 물통처럼 움푹 팬 데서 유래한 이름. 가을이면 보라빛 꽃밭으로 변하는 오름이다. 패랭이,개쑥부쟁이, 꽃향유 등이 자생한다.

독자봉 - 말굽형이며 분화구가 통로름과 반대쪽을 향하고 있어 서로 등을 돌려 앉은 형세이다. 이 주변 마을에는 유독 외아들이 많은데, 이 오름의 영향 때문이라는 설이 전해진다.

신풍, 신천 바다목장 - 신풍리와 신천리 바닷가에 자리한 목장. 물빛 바다와 풀빛 초장이 어우러진 목장의 풍경은 제주에서만 벌 수 있는 특별함이다. 신풍리에서는 매년 제주의 전통 축제인 '어망아방 잔치' 가 열린다.

배고픈 다리 - 고픈 배처럼 밑으로 숙 꺼진 다리. 한라산에서부터 흘러와 바다로 이어지는 천미천의 꼬리 부분에 놓여 있다. 

표선 백사장 - 길이 0.8Km 너비가 8만 평이나 되는 표선 백사장은 두 얼굴을 가지고 있다. 썰물 때는 커다란 원형 백사장이 되었다가 밀물 때는 바닷물이 밀려들어와 커다란 호수로 변한다. 조개 껍데기 가루로 형성된 백사장이어서 신경통에 좋다고 한다.

당케포구 - 전설에 의하면 당케포구 인근은 폭풍우가 몰아칠 때마다 파도가 마을을 덮쳐 쑥대밭이 되곤 했다. 이에 주민들이 제주의 창조신인 설문대할망에게 소원을 빌자 할망이 포구를 만들어주었다고 전해 내려온다. 모래밭 끝머리 포구 근처에 할망당이 있다.

제주민속촌 박물관 - 1890년대의 제주를 재현해 놓은 야외 박물관이다. 산촌, 중산간촌, 어촌, 관아, 무속신앙촌 등으로 꾸민 100여 채의 전통가옥은 제주도민이 실제로 생활하던 집을 돌 하나 기둥 하나까지 그대로 옮겨와 복원해 놓은 것. 가옥 내에 생활용구, 농기구, 어구, 가구, 석물 등 약 8천여 점의 민속자료를 전시하고 있다.

[제주올레3코스]



[제주올레3코스]




[제주올레3코스]



[제주올레3코스]


출발지 찾아가기

시외버스터미널에서 제주-서귀포 동회선 일주도로(성산 경유)를 왕복하는 시외버스를 타고 온평리에서 내린다.
바다 쪽으로 10분 정도 걸어가다 보면  출발점인 온평리 종합 안내 센터가 보인다.

종점에서 제주시/서귀포시로 돌아가기

제주시 가기 (번영로) : 길 건너 제주민속촌박물관 주차장에 번영로를 통해 제주시로 가는 버스정류장이 있다.
 버스 간격 20분

제주시 가기 (성산 경유) : 표선 마을 방향으로 10분 정도 걸어간 후, 신협사거리에서 왼쪽으로 100m쯤 가면 성산을 경유해 제주시로 가는 동회선 일주 버스정류장이 있다. 버스 간격 20분.

서귀포시 가기 : 표선 마을 방향으로 10분 정도 걸어간 후, 신협사거리에서 오른쪽으로 100m쯤 가면 서귀포 시내로 가는 동회선 일주 버스정류장이 있다. 버스 간격 20분.

 

콜택시 전화번호

성산 콜택시 064-784-8585

 

제주올레 셔틀버스 운행 시간표



올레지기 연락처 

064-762-2190

 

제주여행에서 유용한 제주어 배우기

제주올레 걸으면서 지켜야 할 에티켓

홍기자의 제주여행 스토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